top of page

은평한옥마을 8경

은평한옥마을의 활성화 및 지역적 명소화를 위하여 은평한옥마을 주변에 기 조성되어 있는 자연자산을 근간으로 은평한옥마을 8경을 발굴하고 각각에 고유명칭을 명명하여 활용함으로써 은평구 지역 내 주민들의 자부심 고취와 자랑거리가 되도록 하였다.

- 출처 : 은평문화관광 홈페이지

전체 사진 및 정보 출처

: 은평문화관광 홈페이지

은1.jpg

1경

숙용심씨 묘표

이 묘표는 빼어난 조각미로 인해 왜병들에 의해 임진왜란에 일본으로 건너가 400년간 일본에 있다가 2001년 후손들이 국내로 반환해온 석비이다.

2경

진관사

진관사는 예로부터 서울 근교의 4대 명찰로 손꼽힌 이름난

사찰이다. 세종대왕은 재위 24년(1442)에 진관사에 독서당을 지었고 이 독서당은 한글 창제에 반대하는 무리들의 눈을

피해 한글을 연구했던 비밀연구소로 활용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은2.jpg
은3.jpg

3경

삼천사

응봉능선과 의상능선 아래로 흐르는 삼천사 계곡에 위치해 있는 삼천사는 661년(문무왕 1) 원효대사가 창건하였다. 

임진왜란 때는 승병들의 집결지로 활용되기도 했다.

4경

진관사 계곡

오랫동안 서울의 기둥이 되어온 북한산 국립공원에는

울창한 삼림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고 있는 계곡들이

많아 등산객이나 관광객들의 발길이 연중 끊이지 않고 있다.

은4.jpg
은5.jpg

5경

태극기 비

2009년 5월에 서울시 은평구 소재 진관사의 칠성각 해체 보수과정에서 내부 불단과 벽체 사이에 있던 태극기와 독립 신문류 등 6종 21점의

유물이 발견되었다. 이는 1919년 3.1운동 이후 6월에서 12월까지 중국과 국내에서의 항일독립운동 연구를 보완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2월 25일 등록문화재 제458호로 등재되었다.

6경

한옥마을 느티나무

은평한옥마을 느티나무는 1981년 서울시 지정 보호수로 지정 되었고, 나무 높이 13~16m, 나무 둘레 2.9~3.1m, 120~220년의 수명을 자랑

하고 있다. 아름드리 줄기와 시원하게 뻗어있는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푸른 잎들은 묵묵히 마을을 지켜온 무수한 세월들을 느끼게

한다.

은6.jpg
은7.jpg

7경

맹꽁이 서식지

야생식물의 보고인 북한산 둘레길과 한옥마을 안의 맹꽁이 서식지 주변은 생태네트워크 보전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을 높일 수 있는 자연체험교육의 장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8경

한옥마을 골목

마을 뒤쪽으로 펼쳐진 북한산과 마을 앞의 은평 뉴타운으로

인해 수려한 자연환경과 함께 교통과 주거환경에서도 뛰어난 여건을 구비하고 있어 도시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건강 웰빙 뉴타운으로 주목받고 있다.

은8.jpg
bottom of page